이 같은 증상이 지속된다면 단순 피부 건조증이 아니라 건선일 수 있습니다. 만성 피부질환인 ‘건선’은 건조하고 ❄ 추운 겨울철에 특히 증상이 심해집니다. 국내 건선 환자는 인구 대비 3%, 약 150만 명 내외의 건선 환자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유병률 역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.
➡ 건선이란?
면역체계 이상으로 인해 전신에 나타나는 만성적인 염증 질환입니다. 주요 증상으로 하얀 각질이 일어나는 ‘인설’과 피부가 붉어지는😡 ‘홍반’이 나타납니다. 두꺼워진 피부가 특징이며, 가려움을 호소하기도 합니다. 주로 🚶두피나 팔꿈치, 무릎 등 자극을 많이 받는 부위에 잘 생깁니다.
건선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면역학적으로 이상이 있을 경우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 면역세포 중 T 세포가 활성화되면서 여러 염증성 물질을 분비해 각질 세포가 증식하도록 자극한다는 것입니다. 그 외에도 유전적 요인, 환경적 요인, 피부 자극, 건조 등 다양한 원인들에 의해 건선이 발생하거나 악화됩니다.
➡ 건선은 단순히 피부에만 나타나는 질환이 아닙니다.
전신 염증성 질환으로 피부 외에도 관절, 심혈관, 손톱 등 다양한 부위에 영향을 줍니다. 건선 환자에게서 일반인에 비해 관절통, 심근경색 발생률이 높은 이유입니다.
➡ 건선 치료
건선 치료에는 약을 바르는 '국소치료법', ☀ 자외선을 쪼이는 '광선치료법',💊약을 먹는 '전신치료법', 건선 유발 요인의 중요한 단계를 선택적으로 차단하는 '생물학 제제 치료법'등이 사용되고 있습니다. 건선의 상태와 증상에 따라 적절한 치료법을 사용합니다.
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피부 자극이나 피부 손상은 건선을 일으키거나 악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. 대표적인 예로 때를 미는 습관을 들 수 있습니다. 때를 과도하게 밀면 각질층이 손상되어 목욕 후 급격히 수분을 손실하거나 세게 문지르다가 생긴 피부의 상처로 건선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.
2.보습제 등으로 피부를 건조하지 않게 관리합니다.
건선 피부는 정상 피부에 비해 수분과 지방질이 잘 공급되지 않아 쉽게 건조해지며, 수분이 정상 피부보다 빠르게 소실됩니다. 그러므로 건선 피부에 보습제를 사용하는 것은 무척 중요합니다. 보습제를 수시로 사용하고, 특히 목욕 후 물기가 마르기 전에 즉시 보습제를 바르면 건선의 건조한 피부 병변을 호전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.
3. 😱스트레스 및 과로를 피합니다.
건선을 악화시키는 요인 중 하나가 스트레스입니다. 대한 건선학회에 따르면 건선을 앓고 있는 환자의 30~70%에서 스트레스와 건선의 발병이 연관성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기도 했습니다
4.🍺금주와 🚬금연 건선 치료에 매우 중요합니다.
흡연과 음주를 하는 환자가 그렇지 않은 환자에 비해 건선 증상이 더 심하고, 유병 기간도 더 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 알코올을 하루 80g 섭취하는 남자의 경우 건선 위험률이 2.2배 높고, 하루에 1갑 이상의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건선이 악화될 위험이 2배 이상 높다고 보고된 바 있습니다.
건선은 💪평생 관리해야 되는 질환입니다.완치되지 않고, 좋아졌나 나빠졌다 반복하며 재발합니다. 하지만 환자 본인의 건선에 대한 이해와 일상생활 속 관리, 꾸준한 치료를 받는다면 증상 완화는 물론 재발 역시 늦출 수 있습니다.